지난 14일 광화문광장에서 제1회 패럴림픽데이가 열렸다. 평창 동계올림픽및장애인동계올림픽 조직위는 앞으로 3년간 매년 3월 9일이 속한 주말을 패럴림픽데이로 지정하고 행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선포식, 홍보대사 위촉 등이 이어졌으며 문화체육관광부 김종덕 장관, 대한장애인체육회 김성일 회장, 전 피겨선수 김연아 등 주요인사가 직접 장애인스포츠를 체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모저모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상 시상식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상 시상식이 16일 열렸다.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상은 장애인체육을 위해 창의적이고 헌신적으로 노력한 유공자를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한 자리로, 작년에 신설되어 이번에 첫 수상자를 선정했다. 시상부문은 체육진흥상과 홍보상으로 단체 1팀과 개인 5명이 각각 수상했다.

체육진흥상

단체상 : 대한장애인농구협회

개인상 : 손연숙(대한장애인테니스협회), 안상호(대한지적장애인스포츠협회)

홍보상

개인상 : 윤종원(스포츠토토), 정대영(헨드), 강누리(대한장애인체육회 블로그 기자)

장애인스포츠 선진국을 향해, 체육인재육성재단과 MOU 체결

대한장애인체육회와 체육인재육성재단은 16일 장애인체육 교육 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장애인체육 인재 양성 발전방향을 수립하고, 인재 양성에 관한 정보·컨텐츠 공유 등을 통해 상호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엠블럼, 마스코트 확정

올해 강원도 일원에서 열리는 제3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엠블럼과 마스코트가 최종 확정됐다. 엠블럼은 두 선수가 손을 맞잡고 달려 나가는 모습을, 마스코트는 눈사람을 형상화했다. 특히 마스코트는 이번 대회가 평창 동계올림픽및장애인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도에서 개최되는 대회인 만큼 올림픽 성공개최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제작됐다. 올해 전국체육대회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체전 역사상 최초로 같은 해, 같은 장소에서 개최된다.

스포츠현장

아이스슬레지하키 국가대표팀, IPC 아이스슬레지하키 세계선수권대회 참가

우리나라 아이스슬레지하키 대표팀이 IPC 아이스슬레지하키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해 A-pool에 합류하기 위한 경기를 펼친다. 15일부터 21일까지 스웨덴 외스테르순드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오스트리아, 폴란드, 슬로바키아, 영국, 스웨덴이 출전해 풀리그로 치러진다. 우리나라 대표팀은 개최국 자격으로 평창 장애인동계올림픽에 자동으로 출전할 수 있지만 실력으로 당당히 출전권을 따내겠다는 각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