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저모

평창장애인동계올림픽 위한 ADP(Actualising the Dream Project) 본격 시동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는 7월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설명회를 갖고 'Actualising the Dream Project(이하 ADP)'의 본격 추진 방안을 공개했다. ADP는 대회 유치 과정에서 평창이 약속한 약 1750만 달러(177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장애인 동계종목 발전 및 장애인체육 인식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일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 필립 크레이븐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 위원장, 김진선 평창대회 조직위원장, 나경원 IPC 집행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성일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은 “지난 4월부터 2018 평창장애인동계올림픽을 대비한 TF팀 및 인재발굴을 위한 프로젝트를 운영중이다. 이를 통해 4년 뒤에는 우리나라 선수들이 세계적인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평창에 노하우 전해주는 소치 장애인동계올림픽 디브리핑

7월 4일부터 5일까지 소치장애인동계올림픽 디브리핑이 평창 알펜시아에서 개최되었다. 디브리핑은 IPC의 지식관리 프로그램의 하나로 소치대회조직위원회가 대회를 개최하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차기 올림픽 개최지에 전수하는 행사이다. 대한장애인체육회, 2018 평창, 2016 리우, 2020 도쿄 장애인올림픽의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소치 대회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스포츠현장

2014 인천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대회 4일차

7월 5일 인천삼산월드체육관에서 개막한 2014 인천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에서 한국대표팀이 연승을 기록중이다. 5일의 멕시코전, 7일의 아르헨티나전의 승리에 이어 8일에 열린 일본과의 경기에서 한국은 접전 끝에 60-58로 정적 일본을 꺾었다. 한국은 처음 참가한 1998년 시드니세계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에서 12개 팀 중 11위에 오른 것이 최고 성적이지만, 지난해 11월 태국에서 열린 아시아·오세아니아 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에서 호주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화숙 2014 체코장애인양궁월드랭킹대회 금메달

7월 1일 체코에서 막을 내린 장애인양궁월드랭킹대회에서 이화숙이 개인전 금메달을 획득했다. 그 외 구동섭이 동메달을, 단체전에서 구동섭, 김옥금, 안성표로 구성된 팀이 은메달을, 혼성경기에서 구동섭, 김옥금 팀이 은메달을 획득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훈련원에서 지난 6월 16일부터 6월 22일까지 국가대표 강화훈련을 마친 한국대표팀은 이번 대회 참가 경험을 바탕으로 훈련을 지속해 10월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상위입상에 대비한다.

시도장애인체육회 소식

2014년 전라남도장애인체육회 응급처치교육 개최

전라남도장애인체육회는 7월 7일부터 8일까지 전남체육회관에서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와 장애인체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생활체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급한 사고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즉각적이고 임시적인 처치를 할 수 있게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사용방법, 골절 처치 등 응급처치 기법 위주로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