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line News

"장애인과 비장애인 안동으로 오이소."
23일, 경북 안동서 2013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열려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경상북도 안동시 일원에서 2013 전국생활체육대축전이 개최된다. 총 54개 종목 중, 8종목(게이트볼, 당구, 론볼, 배드민턴, 볼링, 탁구, 테니스, 파크골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어울림 경기로 진행된다. 개회식은 24일 오후6시 안동시민운동장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보다 자세한 경기일정과 대회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모저모

"과녁을 향해 정조준" 광주광역시 장애인양궁실업팀 창단

탁구에 이어 양궁도 실업팀이 생긴다. 2013년 대한장애인체육회 장애인실업팀창단지원사업으로 창단된 이번 실업팀은 총 5명(지도자 1명, 선수 4명)으로 구성됐다. 2012 런던장애인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김란숙을 비롯하여, 이명구, 김용옥, 김홍규 등 선수 전원이 국가대표로 구성된 막강전력이다. 양궁팀은 22일 창단식을 갖고 본격적인 훈련에 돌입할 예정이다.

대한장애인올림픽위원회(KPC) 위원총회 개최

제20차 대한장애인올림픽위원회(KPC) 위원총회가 지난 16일 올림픽파크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총회에는 KPC 위원장(윤석용 회장) 및 위원들이 참가하여 국제협력부의 사업계획과 종합국제대회 참가 관련 준비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또한 2013 소피아농아인올림픽대회 관련 현지실사단 파견결과와 지난 3월, 2014 소치동계장애인올림픽대회 단장회의 참가결과를 공유하고, 국내 장애인체육의 국제적 위상 강화를 위한 각종 현안들이 논의되었다.

훈련원 소식

"조향현 훈련원장, 장애인고용안정협회 회장으로 선출"

조향현 이천장애인체육종합훈련원장(이하 훈련원)이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제7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지난 2009년 훈련원 초대 원장직을 맡은 조향현 원장은 훈련원을 장애인체육진흥을 위한 거점 공간이자, 대표선수들의 안정적인 훈련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왔다. 조향현 원장 이임식은 오는 28일(화) 오전 11시에 훈련원에서 진행된다.

미니인터뷰

스포츠(성)폭력 예방 및 상담시스템을 구축하여 장애인스포츠인의 행복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장애인스포츠인 권익보호센터의 성선애 상담사를 인터뷰했다.

Q. 장애인스포츠인 권익보호센터 상담사로 근무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여성부의 지원을 받는 ‘장애여성공감’ 성폭력 상담소에서 5년 동안 근무했다. 주로 지적장애 여성들을 상담하던 중 지인의 권유로 장애인스포츠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근무하게 됐다.

Q. 장애인스포츠인 권익보호센터가 체육회에서 처음 운영된다. 센터 주요업무를 소개해달라.

A. (성)폭력에 대한 상담, 신고, 예방교육, 관련 정보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찾아가는 인권향상 교육을 통해 적극적으로 장애인스포츠인 권익보호센터를 홍보하며,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온라인 상담도 하게 된다.

Q. 장애인체육 업무는 처음인지?

A. 상담일은 오랫동안 해왔지만 장애인체육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담은 사람과 사람간의 만남이므로 진실한 마음이 통한다면 크게 어려움은 없으리라고 본다.

Q. 앞으로의 센터 운영계획이나 방향을 제시한다면?

A. 장애인스포츠인들의 권익보호에 도움이 되는 상담사로서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장애인스포츠인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성)폭력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하도록 추진하겠다.